자유의지 (줄리언 바지니)


1부 위협받는 자유 Freedom under Threat

Laplace's Demon

  • 자유의지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선택이 뇌나 정신, 이성적이거나 의식적인 자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려는 경향을 버려야 한다. 
  • 선택의 행위 주체를 우리 존재로, 전인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 온전한 자아는 의식적으로, 때로는 무의식적으로 행동한다. 숙고한 후에, 때로는 기계적으로 행동하며, 이성을 바탕으로, 때로는 감정이나 직관을 바탕으로 행동한다. 우리는 모든 행위에 전체적으로 충분한 통제력을 지닐 때 비로소 자유롭다.
  • 자유의지란 특별하고 자발적인 부분이 지닌 무엇이 아니라, 전인으로서 우리가 지닌 무엇이다.
  • 물리적 세계에 사는 물리적 존재임을 인정하는 한편, 우리를 구성하는 부분 가운데 어느 한 곳에 진정한 자아를 위치시키려는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2부 잃어버린 자유 Freedom Lost

신경과학자

  • 뇌가 없이 인간의 의식은 있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인간의 행동이 오로지 신경학적 측면으로만 설명될 수 있다거나, 의식적 사고가 행동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는 없다.
  • (무의식적 조종의 영향이 있지만) 행동의 대부분은 명백하게 생각과 이성과 신념에 기반한다.
  • 물리적 우주가 의식을 발생시키긴 하지만, 물리법칙은 의식과 관련해 어떠한 예측도 하지 않는다.
  • 전체 시스템은 각 요소의 작용을 아는 것만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전체 시스템은 각 부분에 없는 또다른 성격을 만들어낸다.
  • 복잡계는 상호작용하는 많은 다양한 시스템으로 구성되고, 부분의 총합보다 큰 창발성을 낳으며, 각 구성요소의 속성으로는 환원될 수 없다.
  • 행동의 원인은 생리학적 무언가지만, 이유는 다르다. 이유는 우리가 그 행동을 왜 하고싶은지 설명하거나 확인한다.
  • 어떤 일을 하는 건 대부분 어떤 이유가 있어서지만, 그 이유가 우리가 할 일을 촉발하는 행동이나 사건(원인)은 아닌 것이다.
  • 일상생활에서 하는 많은 행동 역시 의식적 통제에서 벗어나 있다. 인식하기도 전에 우리는 이미 그 행동을 하고 있으니 말이다.
  •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결정과 행동이 의식적 결정 후에 이루어지는가?
  • 우리는 생각과 행동을 야기하는 물리적 뇌과정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면서, 자신의 의지력으로 스스로 그것들을 야기한 것이 틀림없다고 가정한다.
  • 우리는 생각과 행동의 물리적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지만, 모든 것은 모종의 인과관계를 갖는다고 믿기에, 다른 종류의 인과관계 즉, 정신에서 비롯된 인과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 자유의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선택의 이유와 우리가 실제로 무엇을 왜 하는지 설명하기에 충분한 인과적 서술 사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이용되는 일종의 접착제 구실
  • 사고와 감정 모두 우리 자신의 것인 이상, 우리의 행동은 사고에서 비롯될 때와 마찬가지로 감정에서 비롯될 때도 똑같이 자유롭다.
  • 물이 수원으로부터 거침없이 흐르듯, 인간의 행동은 성격을 기반으로 거침없이 흐른다.
  • 우리의 선택과 행동이 성격, 성향, 상황, 역사의 산물이 아니라면, 우리의 행동은 예측불가능하고 심지어 임의적이 될 것이다.
  • 많은 사람이 자유의지를 부인하는 이유는 결정론 자체에 대한 확신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믿고 어떤 결정을 하건, 어디에서 무엇을 하도록 정해져 있다는 일종의 '운명에 대한 믿음' 때문

유전학자

  • 유전력은 우리가 어떤 특성을 물려받을 가능성에 대해 아무것도 알려주지 못하며,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 누군가 신을 믿는지 예측하고 싶다면, 어떤 유전자를 타고났는지가 아니라 텍사스에 거주하는지 아는 편이 더 유용할 것이다
  • 쌍둥이들의 닮은 점에만 시선을 고정시키지 않고, 그들의 이야기에 제대로 귀 기울인다면, 유사점만큼이나 차이점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 다양한 선택들이 연필로 쓰여 있다면, 무엇을 잉크로 덧칠할지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환경이다.
  • 본성과 양육이 기여하는 비율이 어떻든, 지금의 우리 모습은 두 가지 모두의 산물로 여겨지며, 다른 요인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 "이 책이 내 인생을 바꾸었다'고 하지 "이 책으로 내가 인생을 바꾸었다"고 하지 않는다. 이는 우리가 책을 읽고 달라기지로 결정한 것은 아님을, 따라서 완전히 새로워질 수는 없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 우리가 소중하게 간직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가치관과 신념은 그것이 무엇이든 바로 자신의 책임이어야 한다. 자기 존재에 책임을 지지 않는다면, 자신이 하는 행동에 어떻게 책임을 물을 수 있겠는가?
  • (마틴 루터)의 신념은 매우 확고하여 그가 한 행동이 아닌 다른 식으로 행동할 가능성은 없었다. 그는 자유를 거부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행동할 자유를 행사한 것이다.
  • 되는 대로 아무거나 선택하는 힘은 원할 가치가 있는 자유가 아니다. 배우자를 거절할 수도 있고 받아들일 수도 있다고 믿는 사람은 선택에 필요한 강한 확신이 전혀 없는 것이다. 우리는 선택의 많은 것들이 일종의 필요와 더불어 신념과 가치관으로부터 비롯되길 바란다.
  • 주요한 헌신은 애초에 선택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일을 좋아한다.
  • 우리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 사랑하는 사람, 정당한 것을 선택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기본적 삶의 헌신들을 선택으로 여긴다면 그게 오히려 이상한 일이며, 어쩌면 현대에 와서 자유의 핵심으로 선택을 강조하면서 생긴 왜곡일지 모른다.
  • 얼마나 많은 것이 우리의 능력을 벗어나는지 인식해야만 비로소 능력이 미치는 것을 통제할 수 있다. 
  • 자유는 아무런 제한 없이 행동하거나 엄격한 제약하에 행동하는 양 극단 사이 어딘가에 해당되어야 한다.
  • 제약 없는 자유는 환상일 뿐만 아니라 어불성설이다. 설사 그런 자유를 가질 수 있다 하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 가치관이 반영되지 않으면 선택은 의미가 없고, 아직 선택권이 없다면 가치관은 유효한 선택을 할 수 없다.

3부 되찾은 자유 Freedom Regained

예술가

  • 예술가는 의식이 통제받지 않는 상황을 자주 경험한다
  • 예술가에게 최악의 상황은 '오직 의식적 정신으로만 작업해야 하는 상황'
  • 우리가 갈망하는 자유에는 어느 정도 의식적 통제와 신중함이 요구된다
  • 자유롭다고 해서 항상 의식적으로 통제력을 지니는 건 아니지만, 의식적 정신에 대한 비판적 역할을 필요로 한다
  • 아이디어가 밀려드는 걸 멈추고 그것을 확인하거나 수정하거나 거부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 다른 방식으로 할 가능성이 있다는 걸 안다고 해서 다른 방식으로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 우리가 바라는 자유는 우리가 했을지 모를 행동이 아닌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던 대로 할 자유
  • 창조력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일이지만 무로부터 만드는 것은 아니다
  • 예술가의 자유: 창조적 인간으로서 인생의 맥락 안에서 상당히 제한된 선택을 할 자유
  • 나는 나의 선호, 스타일, 역사와 맞물려 있고,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언제나 과거에 내가 했던 일들과, 때로는 긍정적으로 때로는 부정적으로 관련이 있을 것이다. 요구와 응답이 있을 것이다.
  • 선호와 소망을 숙고하고 지지하고 표현할 수 있을 때 자유를 발견한다
  • 자유롭다: 타인이 강요하는 선로를 마지못해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레일을 따라 달릴 수 있다는 것
  • 완전한 의미에서 자유롭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욕망과 신념, 가치관에 대한 제법 깊은 숙고와 통제, 그리고 지지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그것들 중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창시자가 될 필요는 전혀 없다 (살면서 형성)
  • 풍요와 편안함은 인간의 완전한 자유를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최저치 이상의 자유를 보장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다.
  • 생각과 감각과 신념과 욕구의 복잡한 네트워크로부터 탄생한 단일체로 올바르게 이해된다면, 자아는 아직 생생히 살아 있다.
  1. 예술가가 완전히 의식적이든 그렇지 않든, 예술가는 우리의 선택이 자신에게서 비롯될 때 자유롭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해준다.
  2. 자유로움은 유전자, 교육, 사회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고 백지에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투입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3. 자유롭다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다른 선택지들이 있으되, 강요나 강압은 없다는 확신을 갖고 선택하는 것이다. 

반체제자

  • 자유의지는 그리스어로 eleutheria이고, 주된 의미는 해방liberty이다
  • 정치적 자유를 빼앗겨본 사람들의 통찰력이 자유의지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교육의 기회와 경제적 수단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들이 어떻게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위한 결정을 할 수 있겠나?
  • 자유의지는 유무의 문제가 아니라 정도의 문제다
  • 비판적 사고력을 기르지 않는다면 우리 앞에 놓인 선택지를 전부 다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인간의 편견, 편향, 왜곡된 사고에 무지하다면, 휘둘릴 가능성이 높다.
  • 가장 자유로운 사람은 자신의 선택과 숙고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는 동시에 사회에 의해 과도한 제약을 받지 않는 사람이다.
  • 가장 의미 있는 선택은 대개 우리의 고결함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선택이다. (독립 운동)
  • 어떤 사람이 대단히 훌륭한 일을 한다면, 그 가치는 분명 그 공적에 있는 것이지 그 사람이 매우 평험한 일을 하기로 결정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다
  • 자유롭다는 것은 자신의 주요 가치관을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지닌 정체성에 따라 살 수 있다는 것이다.
  • 물려받은 가치관과 신념을 평가하고 수정할 수 없다면 진정으로 자유롭다고 할 수 없다
  • 자유로우려면 결정, 행동, 신념, 가치관이 나 자신의 것이어야 한다. 타인이 아닌 나만의 트랙 위를 달리면서 자기주도적 태도를 강화할수록 우리는 더욱 자유로워진다. 어느 단계에선 의식적 사고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행동/생각이 깊은 숙고의 결과여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 자유는 어느 정도의 즉흥성, 독창성, 의식적 숙고, 외부통제로부터의 독립성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4부 약해진 자유 Freedom Diminished

사이코패스

  • 누군가의 행동이 자유의지를 발휘해서 생길 결과가 아니라면, 그는 확실히 동정받을 자격이 있다고 잘못 여겨지는 듯하다. 
  • 우리가 다른 사람에 대해 가장 강하게 비난하는 것은 해를 입히려는 의식적 의도
  • 내가 한 행동은 곧 나의 생각, 의도, 믿음, 욕구(의 연장선)과 상당히 일치한다
  • 실수나 예기치 못한 사고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체의 모습, 해로운 욕구, 믿음, 목표 안에 있는 무언가 떄문에 잘못된 행동을 한다
  • 사람들이 의도에 근거해(근거한 것처럼) 행동한다는 사실은 행동에 책임을 추궁하고 처벌을 가해야 하는 매우 정당한 이유가 된다. 의도가 선택되지 않았더라도, 혹은 다른 방식으로는 그 일을 할 수 없었더라도 마찬가지다.
  • 생각과 감정의 배경원인을 예민하게 알아차리면 역설적으로 삶을 훨씬 창조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우리는 의식적 사고와 감정 뒤에 놓인 것에 의해서 좀더 지적인 과정으로 향하도록 스스로 조종할 수 있다.
  • 자기통제력은 강화할 수 있다. 불가능한 것을 이룰 수 없다고 해서, 궁극적 통제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해서 짐짓 이 힘을 폄하할 필요는 없다
  • "그리하여 자유란 오직 의지의 결정에 따라 행위하거나 하지 않을 힘을 의미한다. 이 말은 곧, 계속 쉬기로 결정했으면 쉬면 되고, 움직이기로 결정했으면 그렇게 하면 된다. 이제 이 가언적 자유hypothetical liberty는 죄수와 노예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보편적으로 소유할 수 있다." - 흄
  • 자율은 자기 바깥에 있는 법에 따라 자기 자신을 향할 때만 의미가 있다
  • 결정론이 옳다 하더라도 칭찬/비난/보상/처벌이 우리의 선택(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현실적 형태의 자유의지로는 우리를 자기 행동의 창시자가 아니라 다만 조절자가 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책임을 물을 때 요점은 이미 지난 일을 돌이켜 평가(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그들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다른 식으로 행동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과 도구가 모두 갖추어져 있으므로, 앞으로 보다 바람직하게 행동할 수 있고 또 그래야만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는 것
  • 누군가 자유 의지가 있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렇기 때문에 비난이 효과적이고 타당하다
  • 비난을 받아들이라는 것은 지식과 경험과 능력을 갖춘 성숙한 사람이라면 같은 상황에서 다른 식으로 행동할 수 있었고 행동했어야 했다는 의미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중점을 두어야 할 생각이며, 장차 우리 행동을 수정하게 만들 생각이다.
  • 타인이 어떤 식으로 행동할 수 있었을지 결코 알 수 없다. 알 수 있는 것은 단지 그가 행동을 했다는 것, 그 순간 특정한 행동을 하겠노라는 일종의 의도로 가득 차 있었다는 것뿐이다. (과거는 무의미)
  • 더욱 책임감을 갖도록 만드는 것
  • 행위주체의식sense of agency을 회복해야 책임감이 생김
  • 상황과 사람에 의해서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이야기 속의 행위자가 된 느낌을 더 많이 갖도록
  • 정서적으로 격렬한 비난을 받으면 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비난은 너무 많은 분노와 원망을 동반하기 때문에 종종 역효과를 낳기도 하지만, 단순히 책임을 깨닫게 하는 데 이용된다면 효과적일 수 있다
  • 우리에게는 책임 시스템이 있다. "우리 같은 생명체가 어떤 도덕적 숙고가 있는지 보다 주의를 기울이고 이 숙고에서 비롯된 도덕적 이유를 근거로 행동을 적절하게 다스리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시스템이 원활히 작동하면 우리는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요구받는 만큼 자유로울 수 있다.

중독자

  • 중독은 자유의지가 손상된 것이지 완전히 상실된 것은 아니다
  • 중독은 자유의지를 약화시키지만 소멸시키진 않는다
  • 중독자: 바람직하게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심각하게 위축된/손상된 사람
  • 의지력 - 의식적으로 자기통제를 실행하는 능력
    • 생각을 통제하는 능력 - 마음잡기, 심사숙고
    •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 - 분노 떨치기, 스스로 격려하기
    • 충동을 통제하는 능력 - 달콤한 쿠키, 한 잔 더 참기
    • 행동을 통제하는 능력 - 하는 일에 집중하기, 스트레스로 산만/불안해지지 않기
  • '충분히 노력하지 않는다'는 틀렸지만 '충분히 원치 않는다'는 대체로 사실
  • 욕구들은 경쟁한다. 
  • 중독자: 욕구가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형태를 갖추지 못한 만성 사례
  • 우리가 원하는 의지를 갖고 있는가, 지금의 모습이 바라던 모습인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고 있으며 그것을 기꺼이 원하는가
  • 자기 안에 아무런 모순이 없는 상태 - 1차적, 2차적 욕구 혹은 고차적 욕구 사이에 아무런 충돌이 없는, 일종의 조화로운 자기구성이 이루어지는 것
  • 자율성의 인식 - 변할 것인지 죽을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 결정은 우리 안의 습관적인 생각을 인지함으로써, 비록 어리석은 결정으로 이렇게 됐지만 이제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가능
  • 자기조절능력을 극대화하려면 생활과 환경이 어떻게 그것을 약화시키는지에 매우 민감해져야 한다. 우리능 허구 같은 '의지력'에만 매달릴 것이 아니라, 원할 때면 언제든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 전략에는 정신적 훈련도 포함되지만, 우리의 전반벅 욕구에 대항하기보다 오히려 그것을 지지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포함된다(e. g. 율리시스의 책략)

5부 추구할 가치가 있는 자유 Freedom Earned

철학자

웨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