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0. 11.

태미 스트로벨, 《행복의 가격》

태미 스트로벨(지음), 장세현(옮김), 《행복의 가격》, 북하우스, 2013년.

the minimalists의 다큐멘터리 <Minimalism: A Documentary about the Important Things>를 보다 태미 스트로벨(Tammy Strobel)을 처음 만났다. 태미는 집을 여러 차례 줄였고, 지금은 트레일러에 집을 지어 생활한다. 현재 블로그 Rowdy Kittens를 운영하고, 저서 《You Can Buy Happiness(and it's cheap)》가 2013년 《행복의 가격》이란 제목으로 번역되어 출판됐다.

책의 목차

들어가는 글-정상적인 삶이 도대체 뭐지· 8
1부 물건의 패러독스
01 물건을 산다고 행복해지는가 · 18
02 당신이 소유한 물건이 당신을 소유한다 · 32
2부 소박한 삶으로 행복 찾기
03 물건과의 관계에 변화를 만들어라 · 60
04 빚의 위력 · 74
05 팔 수 있는 건 팔고 나머지는 나누어라 ·90
06 작은 집이 주는 기쁨 ·123
07 일하는 즐거움을 되찾다 ·150
3부 행복을 사세요
08 진정한 재산은 오직 시간뿐 · 176
09 돈이냐 아니면 인생 경험이냐 · 195
10 중요한 건 관계지, 물건이 아니다 · 209
11 공동체를 꾸리는 방법 · 226
12 작은 즐거움에 담긴 힘 · 243
나오는 글-사랑하라, 물건이 아니라 삶을 · 264
감사의 글-고마워요, 여러분! · 270
옮긴이의 글_삶의 방향을 틀고, 진짜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 · 274
자료출처 · 280
도움이 될 책들 · 286

태미는 자신이 살아온 경험을 토대로 물건에 대하여, 소박한 삶이 어떻게 행복으로 이어지는지, 행복을 사는(buy)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책의 흐름은 미니멀리스트들의 일반적인 전개 방식과 비슷하다. 불행했던 삶에서 시작하여 하나씩 깨닫고, 버리고, 줄여나가고, 결국 행복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현재 얼마나 행복한지 말한다. 하지만 서술이 추상적이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자세하게 표현한다. 빚을 줄이고, 차를 팔고, 결혼반지를 팔고, 작은 집으로 이사하는 과정에서 남편과 논의한 내용을 상세히 묘사한다. 마치 말하길 정말 좋아하는 아줌마 스타일이랄까? 또한 자신의 이야기만 하지 않고, 가족, 친구, 다른 미니멀리스트를 인터뷰한 내용도 소개한다. 그 중엔 (나도 많이 영향받은) 블로그 Zen Habits를 운영하는 리오 바바우타도 있어 반가웠다.
차 두 대를 모두 팔고, 필요할 땐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할 때 특히 공감했다. 내가 샀던 첫 중고차는 엔진이 고장난 후 폐차했다(수리비 = 중고차 값). 그 후 차 없이 모터사이클만으로 지내고 있는데, 별다른 아쉬움은 없다. 최근에 서프보드를 멀리 옮겨야 할 일이 있었는데, 나도 그땐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 이용하여 저렴하게 다녀온 적이 있다. 태미의 차 이야기를 읽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어서 마음이 편안했다.
태미는 '다운사이징'이란 표현을 많이 쓴다. 집 크기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소유한 물건의 양, 출퇴근 거리, 빚, 자동차 대수 등 모든 영역에서 크기를 줄임으로써 소박하게 살고자 한다. 하지만 다운사이징 자체가 목표는 아니다. 삶을 소박하게, 단순화하여 쓸데없는 데 소모하는 시간을 아끼고, 그렇게 아낀 시간을 자신에게 소중한 일에 쓰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삶이 소박해지면, 시간과 자유는 커진다.
매 장마다 미니멀리즘 실천을 위한 팁을 두서너 개씩 알려주지만, 책 전체가 지침서나 실용서 느낌은 아니다. 다운사이징을 실천한 구체적 사건을 상세히 설명하면서도 행복과 꿈, 인간관계에 대한 철학적 고민도 함께 이야기한다. 책을 읽으며 평범한 주부가 어떻게 자신과 가족의 삶을 바꿔나갔는지, 그 과정과 고민을 함께했다.
번역투가 다소 어색하여 글을 읽는 즐거움은 없었지만, 내용 위주로 읽을만한 책이다.마지막 '도움이 될 책들'에 태미가 참고한 여러 책과 사이트, 링크가 잘 정리되어, 하나씩 찾아보는 재미가 있다. 무엇보다 '미국 여성의 미니멀리즘'이 어떤 양상인지 살펴볼 수 있어, 여러 나라의 미니멀리즘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행복의 가격》알라딘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