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언어 습득(Second Langage Acquisiton:SLA)의 관심분야들

= 제2언어가 어떻게 학습되느냐? (제1언어는 모국어, 제2언어는 모국어 다음으로 배우는 언어..우리나라에선 영어쯤.)

= 학습자가 제2언어에 제한적인 노출만으로 어떻게 새로운 언어 체계을 만들어내는가? (외국어에 풍부하게 노출될 수 없는 환경에서 어떻게 그 언어의 체계를 습득할 수 있는지, 더 잘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 제2언어의 어떤 것이 학습되고, 또 어떤 것이 학습되지 않을까?

= 왜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만큼의 지식과 유창성 정도를 제2언어 학습에서는 성취하지 못하는가?

= 왜 몇몇 학습자들만 여러 언어에서 모국어만큼의 뛰어난 성취도를 나타내는가? (어릴 때 부터 외국어 여러 개 씩 섭렵하는 아해들)

= 제2언어 습득과 관련된 각종 가설에 대한 연구.. (가설 겁내 많음;;)
제2언어 가설의 규칙이 모국어 규칙과 같은가? 새로 만들어진 규칙인가? 모국어나 제2언어에 상관 없이 공통적인 패턴으로 나타나는가?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가? 규칙과 패턴들이 모국어보다 제2언어에서 개인별 차이가 다양한가?

위와 같은 여러 방면을 다루다 보니 SLA에는 언어학, 심리학, 심리언어학, 사회학, 사회언어학, 담화분석, 대화분석, 교육학 등.. 온갖 학문이 다 동원됨.

그래서 타 학문에 비해 역사가 짧고, 앞으로 연구할 분야도 무궁무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