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 21.

[BMW R1150GS] MOTOBATT 배터리 재주문, 충전

2016년 11월에 구입한 R1150GS용 모토밧 배터리는 이번 겨울을 버티지 못했다. 유난히 춥기도 했지만, 장시간 타지 않은 적이 많아 방전되고 말았다. 배터리는 한 번 방전되면 수명이 급격히 짧아진다. 아무리 젤 타입 배터리라 해도, 평소에 방전되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하는데 내가 너무 방심했다. 2017년 1월에도 일발 시동이 안 걸려서, 분리해서 충전한 기억이 있다. 그때 이미 상태가 안 좋아졌다. 이번 겨울에 짧은 거리를 주행하면서 열선 장갑 온도를 최고로 올리고 주행한 적이 있는데, 그 때 방전이 된 후 비실거리다가 결국 2018년 1월에 배터리는 사망했다.(충전해도 금방 죽을 게 뻔해서...)


역시 구입은 단골 오토모토에서. R1150GS는 MB51814를 주문하면 된다.



필요하면 동봉된 볼트로 브래킷을 고정하여 사용하면 된다. 딸려온 스티로폼은 배터리 높이를 맞출 때 활용할 수 있다. 바로 바이크에 장착해도 되지만, 당장 오늘 탈 일이 없으므로 하루 동안 충전하기로 했다.



믿고 쓰는 옵티메이트4 충전기. 기본으로 딸려오는 집개로 배터리에 직접 물려 충전해도 되고, BMW 파워아웃렛용 플러그가 있으면 아래와 같이 배터리를 장착한 후 바이크에 바로 꽂아 충전할 수도 있다.



배터리를 2년밖에 못 쓰다니. 겨울에 강한 젤 타입이라고 내가 너무 방심했다. 이렇게 또 하나 배우는 거지 뭐. 춥더라도 1주일에 두 번은 타야지. 폭설이라도 와서 오래 못 타게 되면 귀찮더라도 배터리만 분리해서 충전해야지. 열선 장갑은 적당히 켜야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