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0

미니멀리스트 스마트폰을 위한 7가지 팁

요즘 스마트폰을 별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들여다본다. 그런 내가 싫어 앱을 지워도 보고, 종류별로 폴더에 정리도 해 보지만, 결국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사파리, 네이버 카페 등 각종 앱을 번갈아가며 시간을 헛되이 보낸다. 이런 고민을 하던 중, '미니멀리스트 스마트폰을 위한 7가지 팁(7 Tips for a Minimalist Smart Phone)'이라는 유튜브 영상을 발견했다. 영상을 보며 똑같이 따라 했는데, 매우 만족한다. 특히 모든 앱을 한 폴더에 담는 아이디어는 충격적이다. 영상 밑에 7가지 팁을 간단히 정리했다. 스마트폰 미니멀리즘을 실천하고픈 사람은 한 번 따라 해보길 권한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DV9gdnQLl2Y]
  1. 잡동사니 지우기: 각각의 앱에 대해 자신에게 '이 앱이 가치 있나?', '내게 봉사하는가?', '내 삶을 쉽고 효율적으로 만드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하나라도 Yes라고 답할 수 없는 앱은 지우자.
  2. 모든 앱을 한 폴더에 넣기: 가장 자주 쓰는 앱은 하단에 고정하고, 나머지 모든 앱은 한 폴더에 몰아넣자.
  3. 그 폴더를 두 번째 화면으로 옮기기: 홈 화면을 비우자.
  4. 배경화면 바꾸기: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풍경이나 좋아하는 그림, 가족사진 등을 배경화면으로 설정하자. (설정 - 배경화면)
  5. 알림 끄기: 꼭 필요한 알림을 제외한 모든 알림을 끄자. (설정 - 알림 - 알림허용 끔)
  6. Siri 앱 제안 활용하기: 위에서 쓸어내리거나 홈 화면에서 왼쪽으로 넘기면 위젯 화면이 나온다. 쓸모없는 위젯은 없애고, Siri 앱 제안 위젯을 최상단으로 올려두면, 가장 자주 쓰는 앱을 모아서 보여주기 때문에 폴더를 뒤질 필요가 없다.
  7. 정기적으로 1번 반복하기: 다시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서 필요 없는 앱을 삭제하자.
쓸모없는 앱을 지우고, 한 폴더에 몰아넣고, 홈 화면에서 치우고, 텅 빈 바탕화면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수많은 앱이 수많은 폴더에 빼곡히 들어있던 모습이 얼마나 산만하고 답답했는지 비로소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