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12. 23.

내 삶을 위해, 거절할 용기

우리 주변엔 심성이 워낙 착해서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항상 YES만 하는 사람이 있다. 자신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 집중력, 돈을 남을 위해 쓴다. 자신의 삶은 중요치 않고, 타인을 위한 '헌신과 봉사'만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상관없다. 하지만 부탁을 거절하기 힘들다는 이유로, 내가 추구하는 가치를 포기하면서까지 소중한 자원을 남을 위해 쓴다면, 어리석다.
시간, 에너지, 집중력과 돈 모두 유한하다. 시간은 한 번 흘러가 버리면 돌이킬 수 없고, 에너지와 집중력도 무한정 생기지 않는다. 돈도 시간과 노동력을 투자해야만 벌 수 있다. 이렇게 소중한 자원은 우선 자신을 위해 써야 한다. 삶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건강'이라면,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우선 투자해야 한다. 삶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사랑'이라면,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데, 또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우선 투자해야 한다.
자신이 어떤 가치를 중요시하는지 잘 모르면, 우선 그것을 찾는 데 노력해야 한다. 그 후, 그 가치를 실천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적으로, 먼저 투자해야 한다. 만약 방해 요소가 생기면, 과감히 제거해야 한다. 주변의 부탁도 단호히 거절할 용기를 내야 한다. 거절하지 못하면, 유한해서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순순히 남에게 내어주는 꼴이다.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나 자신을 위해 쓰려면, 용기내어 거절하자. (거절하기 힘들다면, 거짓말도 괜찮다.)